티스토리 뷰
목차
어스아워(Earth Hour)는 매해 3월 마지막 주 토요일 8시 반부터 1시간 동안 불을 끄는 글로벌 자연보호 캠페인입니다. 올해 2024년 어스아워가 지난 3월 23일 토요일 저녁 8시 30분부터 한시간 동안 지구를 위한 불끄기가 진행되었습니다. 2024년 어스아워는 이미 날짜는 지났지만 내년에는 함께 동참하는 건 어떨까요?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인 어스아워에 대해 알아보고 어린이 교육자료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2024년 어스아워 우리의 작은 실천이 지구를 구한다
어스아워(Earth Hour)는 2007년 호주 시드니에서 처음 시작하여 현재는 전 세계 190여 개국 사람들이 참여하는 최대 규모의 자연보전캠페인이 되었습니다. 남산서울타워, 국회의사당, 프랑스 에펠탑, 호주 오페라 하우스 등 세계 주요 랜드마크가 지구를 위한 한시간 소등에 참여하여 목소리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이 캠페인을 이끌고 있는 WWF(세계자연기금, World Wide Fund For Nature)는 1961년 설립된 최대 규모의 비영리 자연보전기관으로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게 자연파괴를 막고 환경을 보호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3년가 '가장 뜨거웠던 한 해'로 기록되었다고 합니다. 최근 저희도 느끼지 않나요? 한국의 날씨도 예전같지 않아서 무더위와 한파가 공존하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야생동물들이 점점 사라져가고 지구는 계속 뜨거워져만 갑니다. 우리는 자연에서 생명을 지탱하는 식량과 물, 공기 등을 얻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과 사람이 함께 살아갈 수 있게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자연이 회복할 수 있게 힘써야 합니다. 지구를 위한 1시간의 소등, 전 세계가 이 작은 실천으로 지구를 구하려는 노력을 함께 해 나가고 있습니다.
어린이도 함께 할 수 있는 실천 어린이 교육자료 다운받기
어스아워 캠페인은 아이들과 실천하기도 참 좋습니다. 지구를 지키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알게되고 캠페인에 참여 함으로써 작은 실천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지요. 우리가 참여하는 1시간이 전 세계가 함께 한다면 지구를 위한 수천, 수백만의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한시간 동안의 소등을 불끄기 놀이로 생각하여 재미있어 하더라구요. '지구를 위한 한시간'이라는 관련 책도 있어 아이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2024년 어스아워를 함께 할 수 있게 챙기지 못해서 많이 아쉽습니다. 날짜는 지나갔지만 의미는 되새길 수 있으니 아이들과 자연에 대해 배우고 지구를 지킬 수 있는 작은 실천에 대해 얘기해 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교육 자료 목차
-도움말
-활동가이드
-교육자료 및 인쇄물
Activity 1. 지구를 위한 1시간 보내는 30가지 방법
Activity 2. 어스아워 컬러링 페이지
Activity 3. 어스아워 손목시계 만들기
2024년 어스아워 세계 랜드마크 소등 영상
세계의 랜드마크들이 어스아워를 맞이하여 소등되는 영상을 ABS-CBN 뉴스가 공유했습니다.